안녕하세요~~
킹사운드 입니다. B&W 802 Diamond 모델의 이미지 사진 입니다.
802 Diamond
강력한 800 Diamond와 같은 파워, 투명감, 존재감이 있는 스피커를
희망하지만 리스닝 공간에 스튜디오 사이즈의 스피커를 설치할 수 없는 경우에는 802 Diamond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대형 시스템의 참신한
구형(spherical) 헤드 디자인을 계승하고 있는 이 스피커는 가정에서 스튜디오의 사운드에 가까운 음질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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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ad magnet tweeter motor system
트위터가 음악의
다이내믹스에 완전하게 응답하려면 특히 심한 동작에서 가능한 한 낮은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 문제가 되는 것은 트위터의 보이스 코일이
고주파에 응답하기 위해서는 소형, 경량이어야 하는데 그 때문에 단시간에 고온이 되어 버린다는 것입니다. 코일의 온도가 올라가면 트위터 돔이
움직이는 힘을 결정하는 전기 저항과 전류가 높아져 앰프로부터의 전압 신호와 비례하지 않게 됩니다. 그 결과 다이내믹 축소 현상(Dynamic
Compression)이 일어나 음악은 그 진정한 생명을 잃습니다.
소형 사이즈의 네오디뮴 자석을 사용하기 때문에 히트싱크 효과가
저하되어한층 더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800 시리즈 트위터의 노틸러스 튜브는 금속제로 되어 있으며 보이스 코일에서 발생되는 열이
쉽게 방열됩니다. 보이스 코일 안으로 보다 많은 자력을 보냄으로써 모든 출력 레벨에 이르는데 필요한 전류가 낮아지며 코일의 온도를 저온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갭이 작아서 금속 부품이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른 경우는 어떨까요?
An efficient
tweeter is a dynamic tweeter 통상의 모터 시스템에서는 탑플레이트(top plate)와
백플레이트(backplate)/센터폴(center pole) 사이에 샌드위치된 단일의 마그넷(1)을 사용하며 보이스 코일은 탑플레이트와 센터폴의
사이의 갭에 놓여집니다. 자력을 코일이 있는 위치에 집중시키기 위해 탑플레이트의 두께는 1mm를 조금 넘는 정도이며 쉽게 포화됩니다. 마그넷
사이즈를 늘려도 갭 안에서 발생되는 여유 자력은 매우 극소량에 불과합니다.
이 트릭은 메인 마그넷으로부터 발생하는 자장과 반대
방향의 극성을 갖는 다른 마그넷을 사용하는데 있습니다. 첫번째 마그넷은 백플레이트 배후(2)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쉴드 마그넷 시스템에서
자주 사용되는 위치이며 엑스트라 마그넷은 모터 시스템 전체를 둘러싸는 금속 캔과 함께 사용됩니다. 이 경우 캔은 필요 없지만 탑플레이트
상부(3)와 센터폴의 끝(4)에 배치된 2개의 마그넷이 코일에 자력을 보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구조는 코일의 감도를 약 2dB
향상시키고 이때문에 소요 전력이 약 40% 저감됩니다. 그 결과 트위터는 저온을 유지하여 축소현상이 저감되고 음악이 생명을 되찾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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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al magnet bass motor system
움직임이 작고 코일이
갭 안에 머무는 트위터와 달리 베이스 드라이버 콘은 긴 거리를 움직입니다. 코일을 갭으로부터 돌출시키면 코일이 그 정위치로부터 크게 벗어난
경우에도 탑플레이트상에 같은 길이의 코일이 겹쳐 자력은 거의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이론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실제로는 자력이 갭 자체에 머무르지
않고 양 사이드까지 영향을 줍니다. 이 가장자리(fringe) 영역은 왜곡이 발생되는 원인의 중요한 부분이고 듀얼 마그넷 시스템을 사용하여
이것을 대칭화하는 것에 의해 왜곡이 낮게 유지됩니다.
보다 큰 입력에서도 보다 적은
왜곡 표준적인 단일 마그넷 모터 시스템에서는 메탈워크 구조 측면에 고유한 비대칭이 존재합니다. 그 결과, 프린지 영역도
역시 비대칭이 되어 코일상의 에너지도 전방향과 후방향이 다르게 됩니다. 이것이 왜곡의 원인이 되며 음량이 커질수록 더
악화됩니다.
듀얼 마그넷 시스템에서는 양쪽 마그넷이 모두 탑플레이트에 접하고 있지만 반대 방향으로부터 서로 역방향의 자기를
발생시킵니다. 어셈블리 전체를 한쪽 방향의 자기장에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제조에서는 보다 어렵지만 결과적으로는 프린지 영역을 대칭으로 할 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프린지의 양을 저감하여 보다 많은 에너지를 적절히 갭으로 향하게 할 수 있습니다.
표준적인 모터 형상보다 왜곡을
저감시킨 것은 음량을 크게 했을 때에 보다 도움이 되는 것이며 보다 자연스럽게 일정한 베이스 특성을 얻을 수 있어서 적절한 다이내믹스로 보다
높은 재생 레벨을 유지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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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vlar
진정한 음악적 액션이 나타나는 영역은 미드레인지이므로 스피커의
품질에 있어서 순조로운 중음역은 매우 중요합니다. Kevlar®를 보세요. 이것은 1974년 이래 B&W에서 사용해 온 콘의 재료이며
여기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기본 직포에 콘 형성 프로세스에서 경화되는 강화 수지를 침투시킵니다. 그 후 콘은 폴리머-코팅 처리되며
섬유가 밀봉되어 댐핑력이 강화됩니다. 이렇게 하여 세미 플렉서블(flexible-콘이 되는데 이 콘에는 종래 재료에서 볼 수 없던 독특한
브레이크 업 특성이 있어서 모든 음역의 주파수에서 안정된 분산 패턴을 유지하므로 지연이나 시간에 의해 소리가 희미해지지 않습니다. 맑은 소리를
내는 것 만이 아닙니다. 청취자가 많이 있어도 누구에게나 똑같이 맑은 소리를 전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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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owport™
만일 골프 공의 표면에 움푹 패인 딤플이 없다면 아무리
타이거 우즈라 해도 비거리가 200m 를 넘지 못할 겁니다.딤플은 표면을 따라 흐르는 공기의 흐름을 개선하며 특히 곡면 포트의 경우, 퍼지는
플레어(flare) 부분에서 작은 난류를 발생시켜 공기의 저항을 현저하게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처핑 노이즈(chuffing noise, 높은
레벨로 저역을 재생할 때 베이스 리플렉스 스피커의 포트에서 생기는 소리)와 높은 레벨에서의 압축이 감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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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ossover
크로스오버의 개발에는 청취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부품과
회로를 찾아내는데 주력했습니다. 음향적으로나 음악적인 균형을 얻기 위해서는 가급적 단순한 회로가 필요하다는 것이 B&W의 크로스오버에
대한 철학입니다. 신호 경로에서 전기적인 부품이 무언가를 더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처음으로 트위터에는 1차 필터를
사용하였으며, 결과적으로 미드레인지 드라이버와 위상을 맞추기 위해서는 트위터의 부착 위치까지 좀 더 앞으로 옮겨지게 되었습니다. 지속적인 청취
테스트를 통해 독일 문도르프의 최고급 커패시터를 사용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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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oupling
엔진이 차체에 단단하게 장착된 자동차를 상상해
보십시오. 그리고 이제 실제로 그 차에 탑승하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오. 불편할 것 같지 않습니까? Issac Newton은 작용하는 힘과 동일한
힘이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진동판이 진동할 때 섀시에 반대의 힘이 작용하고 이 힘은 인클로져에 전달됩니다. 그 것이
바로 캐비닛 컬러레이션입니다. 드라이버를 순종하듯이 설치하면 이 진동의 정도를 대폭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소재로 드라이버를
격리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B&W에서는 이 댐핑재로 Raychem 사의 IsoPath® 라는 소재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물질은 원래
차량 전화기 마이크에서 외부 진동으로부터의 잡음을 줄이기 위해 개발된 젤과 같은 물질입니다. 이 물질은 공간적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고무보다 더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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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mond Tweeter
알루미늄 트위터의 경우 20kHz까지는 이론상의
트위터와 거의 동일한 응답을 보이지만30kHz이상에서는 음이 들뜨는 현상이 일어나면서 음의 왜곡이 생깁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 트위터의 경우
70kHz까지도 이론상의 트위터와 동일한 응답을 보입니다. 트위터의 재질만으로도 많은 발전을 이룬 것입니다. 여러가지 드라이브 유닛 중에서도
가장 제조하기 힘든 것이 바로 트위터 입니다. 부속들 또한 섬세 하면서도 부서지기 쉽습니다. 여기에 성능의 한계에 도전한다고 했을 때 부품도
최상품을 사용해야 하지만 조립 또한 최적의 통제된 공간에서 정밀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새로 개발한 다이아몬드 트위터를 위하여 B&W사는
새로 최첨단의 조립 라인을 구축했습니다. 이 곳에선 트위터의 모든 조립이 최신 공정으로 이루어지며 다이아몬드 돔에 어떠한 압력도 가하지 않고도
트위터 본체에 부착시키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조립 지그를 사용하여 돔 서라운드, 보이스 코일, 마그넷 등을 정밀하게 정렬시키며 이러한 정밀 공정
만이 모든 스피커가 다이아몬드의 품질에 부합되도록 보증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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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T™
뉴 800 시리즈의 모든 3웨이 스피커에는 B&W의
미드레인지 드라이버가 장착되었습니다. 진동판은 그대로 케블라 재질을 사용합니다. 이미 시그너처 800 스피커에서 선보인 알루미늄 페이즈 플러그와
네오디뮴 마그넷 시스템이 적용되었고, 유닛의 섀시 디자인도 조금 바뀌었습니다. 구형의 헤드도 변화되었는데, 트위터가 좀 더 밑으로 내려와서
묻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음질보다는 디자인을 고려한 것입니다. 마감 처리도 향상되었는데 이전에는 그냥 검은색이었는데 이제는 가까이서 보면
시그너처 800 스피커처럼 펄 가루가 들어간 것처럼 반짝거리는 느낌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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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rix
Matrix는 병 박스처럼 패널을 직각으로 짜서 고정시키는
것이며 지금까지의 고안된 캐비닛 보강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원하는 주파수 범위에 패널의 두께와 간격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패널에 구멍을 뚫어 격자로 나눈 방(cell)들은 음향적으로 관통되기 때문에 유닛이 캐비닛 전체 용적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부
공진을 방지하고 흡음 충진재로 채워진 각 방(cell)들 사이는 Helmholtz 튜닝되었습니다. Matrix는 B&W가 개발하여 특허를
가지고 있으며 B&W 만 사용하고 있는 캐비닛 구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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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hrooms
라이브 연주에서는 실로 파워풀하고 명료한 PA시스템이
귀뿐만 아니라 전신으로 “펀치”를 느끼게 하는 탄력있는 저음을 보낼 수가 있습니다. 홈-하이파이에서 같은 느낌을 얻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그것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불가결한 것이 베이스-드라이버의 기계적 완전성을 확실히 하는 것입니다. B&W의 베이스-드라이버는 콘과 더스트
캡, 확장 보이스 코일-보빈을 내부 프레임에 접착하여 강성을 최대화한 경량의 ‘mushroom’ 타입 다이어프램 구조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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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utilus™ Tapering Tubes
진동판의 직경과 비슷한 직경의
튜브에 드라이버가 장착되어 있으면, 소리는 튜브를 통해 심플한 평면 파형으로 전파됩니다. 소리가 튜브의 끝에 도달하면 다시 반사되어
드라이버쪽으로 전파됩니다. 다시 드라이버에 이르게 되면 오리지널 신호보다 시간이 지연된 신호로 재방사되어 음의 투명도를 흐리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튜브 로딩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각 드라이버의 주파수를 제한해야 합니다. 이 것이 Nautilus가 4웨이 시스템인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광대역 주파수를 처리하려면 보다 복잡한 로딩 방식이 요구되며 Sphere/tube 인클로져가 Nautilus800 용으로
개발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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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hacell®
이전에는 페이퍼-케블라 재질의 진동판을 사용했습니다만,
베이스 드라이버에 사용한 Rohacell은 아주 견고한 폼인데 항공 업계에서 사용될 만큼 가볍고 강도가 높은 재질입니다. 이전에도 같은 재질로
만들어진 스피커들이 있었지만, 두께가 보통 1~2mm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뉴 800 시리즈에 적용된 진동판의 두께는 8mm로 거의 네 배이며,
여기에 카본을 샌드위치 시켜서 추가적인 강도 향상을 얻어냈습니다. 새로운 재질을 사용함으로써 저음의 어택이라든지 다이내믹이 더
강화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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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here / Tube Enclosure
광대한 컴퓨터 모델링과 실제
실험을 통해 만일 동공이 드라이버 진동판의 직경에 대해 특정 비의 직경을 갖는 구(Sphere)이고, 드라이버의 반대편(후방)에 드라이버와 같은
직경의 입구를 갖는 경사진 튜브(tapered tube)로 된 홀(Hole)이 있다면 내부 공명은 대부분 제거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거되지 않은 나머지 영향들은 구와 튜브 내부에 충전물을 채워 넣음으로써 쉽게 해결되었습니다. 구는 또한 인클로져 외부에서의 회절효과를
피할 수 있는 이상적인 구조로서 이미지를 명료하게 하는데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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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eeter on Top
B&W 의 Tweeter on top
테크놀러지는 2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로 일반적인 캐비닛에서 발생하는 time-smear sound(시간차로 흐려진 음)를 피할 수
있습니다. 날카로운 캐비닛 에지에 이르게 되면 재방사(음의 회절)를 하게 되는데, 이렇게 시간적으로 지연된 음은 드라이버 유닛으로부터 방사된
직접음과 간섭을 일으켜 time-smear sound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트위터를 메인 캐비닛과 분리하면 트위터를 set back 시킬 수
있어서 프론트 배플면의 뒤쪽에 위치한 미드/베이스 콘과 시간 정열을 시킬 수 있습니다. 시간 일치를 시키면 투명도와 3차원 음장감이 크게
개선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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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W 802 Diamond 제품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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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븐 케블라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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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오버 튜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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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틸러스 테이퍼링 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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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우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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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쉬룸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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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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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부 배치 트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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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트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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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하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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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몬드 트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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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튜브 인클로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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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커플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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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틸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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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드 마그넷 트위터 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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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마그넷 우퍼 드라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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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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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웨이
벤티드 박스 시스템 |
구동유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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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x
25mm (1인치) 다이아몬드 돔 트위터 1x 150mm(6인치) 케블라콘(Kevlar® cone) FST™ 미드레인지 2x
200mm(8인치) 로하셀콘(Rohacell ® cone) 베이스 |
주파수 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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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dB@27Hz - 33kHz |
주파수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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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Hz - 28kHz±3dB |
지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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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차
2dB 이내 |
수평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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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이상 |
수직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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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이상 |
감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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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dB |
고주파 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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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3차 고조파 (90dB, 1m) <1% 40Hz - 100kHz <0.5% 70Hz - 100k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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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케이블 임피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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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Ω |
임피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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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Ω
(최소 3.5Ω) |
크로스오버 주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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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Hz, 4kHz |
권장 앰프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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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W
– 1000W |
외형 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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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368 x H1135 x D563(mm), feet 제외 |
중 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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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kg |
마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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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rrywood, Rosenut, Piano Black Gloss |
그 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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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ck clo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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