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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회 하이파이클럽
시청회는 Esoteric P-02X, D-02X, Conrad-Johnson GAT2 S2 Pre, ART sa Poweramp, B&W 802D3 스피커로 진행되었습니다. 에소테릭하면 육중한 섀시를 바탕으로 섬세하면서도 뛰어난 정보량을 중심으로 최첨단의 기술이 집약되어 들어가는 것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이번 시청회에도 새로운 버전의 P-02X, D-02X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육중한 섀시와 함께 보다 더 세련된 디자인을 보여주었고, 에소테릭만이 구현할 수 있는 각가지 기술을 통해 디지털 기술의 집약체를 선보였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앰프로 사용된
콘라드존슨의 GAT2 S2 프리앰프와 ART sa 파워앰프는 골드 색상의 다소 톡특한 디자인을 하고 있었지만, 프리앰프 내부에 들어간 대량의 물량투입의 커패시터와 파워앰프의 KT120 진공관 8개의 채널당 140W의 고출력을 보여주며, 당당히 B&W 802 D3 스피커를 울려주었습니다.
그럼 이제 좀 더
자세히 하나씩 제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soteric P-02X SACD/CD Transport / D-02X Dual
Mono DAC
▲ Esoteric P-02X CD/SACD Transport
에소테릭 P-02X와 D-02X는 에소테릭의 플래그쉽인
그란디오조(Grandiozo) P1, D1의 기술을 적용한 제품입니다. 이 두 제품에서 특징적인 기술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바로 'ES-LINK4' 기술인데요, 이 기술을 통해 DSD 음원과 초고음질인 PCM 352.8kHz/48bit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초 고음질을 전달하기 위해 HDMI 케이블을 이용하였습니다. 기존의 케이블을 이용하여서 효과적이면서 실용적인 기술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현재 D-02X가 36비트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36비트까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02X DAC는 이렇게 PCM 신호를 아날로그로 변환하면서 36비트 D/A
프로세싱을 통해 24비트 인코딩과 비교해 약 4,096배에 달하는 업샘플링을 통해 그 동안 디지털 기기에서 듣기 힘들었던 섬세한 톤과 미묘한 음악적 신호까지 알아챌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 Esoteric D-02X Dual mono DAC
또 한가지 중요한 기술은 바로 새로운 차원의 아이솔레이트 클럭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것입니다. 에소테릭 P-02X와 D-02X의 클럭 회로의 특징은 파워소스와 그라운딩을 포함해 완전히 다른 회로와 구분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순수한 클럭 신호를 시스템에 공급되도록 만들어줍니다. 이러한 클럭은 'VCXO(Voltage Controlled Crystal Oscillator : 전압으로 컨트롤 된 크리스탈 오실레이터)'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에소테릭 Grandioso 라인업에서 사용된 기술이며, VCXO 제품은 세계 최고의 프리미엄 크리스탈 오실레이터 제조사 Nihon Dempa Kogyo(NDK)의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설계과 기술을 통해 극도로 낮은 위상 노이즈와 큰 스케일의 크리스털 요소의 결합되는데 특출한 사운드 재생 퀼리티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클럭 테크놀로지는 고정밀로 클럭 동기화가 이루어지는데, 두 기기간의
연결은 BNC 케이블로 연결되어 마스터클럭 싱크 신호를 최소화된 지터와 함게 동기화된 플레이백에 전달합니다. 에소테릭의 기술인 DMCL(Direct Master Clock LINK : 마스터클럭 직접 연결)을 통해 PLL(Phase-Locked Loop : 위상 동기 루프)의 필요함을 제거하고, 투명하고 정확한 스테레오 이미징과 사운드 퀼리티를 보여주었으며, 두 개의 유닛은 직접 동기화 됩니다.
▲ Esoteric P-02X CD/SACD Transport
이러한 P-02X & D-02X 시스템은 옵션인 고정밀 G-01 루비듐
마스터 클럭 제네레이터를 통해 22MHz/10MHz의 마스터 클럭과44.1kHz/88.2kHz/176.4kHz 워드 클럭을 포함하여 넓은 범위의 주파수를 지원할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이번 시청회에서는 G-01 루비듐 마스터 클럭 제네레이터를 사용해보지는 못했지만 기존 P-02X & D-02X 간의 고정밀 클럭의 사운드 향상 또한 훌륭한데, G-01 루비듐 클럭이 주는 사운드는 어떠한 것인지 상당히 기대가 되었습니다.
SACD / CD Transport의 본연의 기능인 CD정보를 읽는 기능을 충실히
하기 위해, P-02X는 P1과 동일하게 매우 정확하게 CD를 읽을 수 있는 VRDS-NEO 트랜스포트 메커니즘을 사용하고, 물량 투입을 보여주는 4개의 트로이달 트랜스를 사용한 파워 서플라이 회로를 통해 VS-DD 트랜스포트 드라이브 회로, 디지털 출력 회로, 클럭 회로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 Esoteric D-02X Dual mono DAC
한편, 듀얼 모노 디자인으로 설계된 D-02X는 P-02X와 마찬가지로 4개의
독립된 트로이달 파워 서플라이 회로를 통해 디지털 회로, 클럭 회로, 좌우 채널 아날로그 회로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또한, D/A 회로는 채널당 16개의 디퍼런셜 (32 출력)을 자랑하며, AK4490 아사히 카세이 DAC칩을 사용해 리니어리티와 저 노이즈를 내도록 설계하였습니다.
▲ HDMI 케이블을 이용한 Esoteric 'ES-LINK4 기술
Conrad-Johnson GAT2 Pre, ART sa Power
Amplifier
미국 진공관 앰프의 상징과도 같은 콘라드존슨은 그 사운드를 기억하는 분들이라면
잊을 수 없는 제품입니다. 이번 시청회에 사용된 GAT 2 프리와 ART sa 파워 앰프는 현 콘라드존슨의 플래그쉽 모델로 제품 내부에 물량 투입으로 심혈을 기울여 만든 제품입니다.
콘라드존슨 GAT S2 프리앰프는 기존 S1 대비, 메인 오디오 파워 서플라이를
위해 레귤레이터의 회로를 향상시켰고 이 레귤레이터는 필터 커패시턴스가 증가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파워 서플라이의 메인 저장소는 계속해서 CJD 테프론 커패시터를 사용하여 더욱 향상된 성능을 내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또 하나의 특징으로는 하이브리드 설계로 6922관과 MOSFET의 TR 소자를
이용해 만들어져, 진공관의 따스함, TR의 정교함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앰프입니다.
콘라드존스 ARTsa 파워앰프는 KT120 진공관을 출력관으로 8개로 채널당
140W의 고출력을 실현하며 Nagative Feedback의 왜곡을 억제시켜 어떠한 스피커라도 충분히 울리는 높은 댐핑 팩터를 통해 구동하기 어려운 스피커도 울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이 앰프에도 CJD 테프론 커패시터가 사용되었고, 새로운 진공관을 세팅할 시, LED 바이어스 지시드을 통해 유저가 드라이버만 있으면 심플한 바이어스 조절을 가능하게 제작되었습니다.
낮은 임피던스와 디스크리트 DC 파워 서플라이 레귤레이터는 인풋과 위상 인버터
스테이지에 적용되는데, 출력부의 파워 부와 완전히 아이솔레이팅 되어 있다는것이 특징입니다. 내부에 사용된 부품들은 콘라드존슨의 높은 기준에 의해 사용되며, 레지스터들은 정교한 레이저 트림 메탈 포일 타입으로 제작되며, 파워공급장치와 관련하거나 회로에서 어떤 전기적 커패시터도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B&W 802 D3 Speaker
B&W 신형 802 D3 스피커는 많은 분들이 기대하신 것처럼 기존의
B&W의 느낌만을 유지한채 많은 부분들이 개선되어지고 달라졌습니다. 둥그런 유닛과 배플의 둥그런 모양의 인클로저는 정재파를 방지하기 위한 특별한 설계입니다. 기존의 Nautilus(노틸러스)의 DNA를 그대로 유지한, 즉, 트위터의 'Tapered Tube'와 같은 역상형 혼(inverse Horn)을 통해 유닛에 소리를 내기 위해 나온 불필요한 에너지를 상쇄하는 기술을 그대로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신형 800 시리즈의 특징인 콘티눔콘(Continum Cone)을 통해
퓨어하면서도 정제된 미드레인지 사운드를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혁신적인 설계의 스피커 받침은 바퀴와 스파이크를 쉽게 선택하도록 만들어 쉬운 이동과 스피커가 안정적으로 지지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앞면이 곡선인 배플은 정재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에 용이한데, 802 D3
스피커에서도 이러한 곡면 배플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앞면에서의 정재파를 제거하고 스피커의 뒷면은 강한 철재로 만들어져 스피커의 뒤에서도 생기는 정재파를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기술로 에소테릭과 콘라드존스이 만들어낸 사운드를 802 D3
스피커는 유감없는 실력 발휘를 통해 극강의 성능을 뽐내주었습니다.
AudioQuest Cables
스피커 케이블로는 오디오퀘스트 Oak 케이블은 인터케이블(RCA)과 점퍼케이블로는
Water 시리즈가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AudioQuest 스피커 케이블은 오디오 신호 중에서도 가장 큰 신호를
취급하기 때문에 인터커넥트 케이블과는 완전히 다른 구조(기하학)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구조의 차이로부터 크게 4개의 시리즈로 분류되는데, 이번 시청회에 사용된 Counter-Spiral은 “Wildwood”와 “Redwood”, “Oak” 나뉘어지며, 이번 시청회에는 Oak가 사용되었습니다. Oak 케이블은 콜드 웰드로 처리되어 있어 땜납과 같은 불순한 중간층을 갖지 않기 때문에 퓨어 재생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Oak 케이블은 PSC+를 사용하고 4본의 + 도체를 안쪽에, 4본의 -
도체를 그 외주를 둘러싸도록 하여 각각이 역(카운터) 나선(스파이럴) 상으로 교차하도록 동일한 시스 내에 배치된 구조를 갖는 스피커 케이블이며, 케이블 본연의 기능인 '퓨어한 신호 전송'이라는 임무를 잘 수행하였습니다.
청취
음악 감상평
Rimsky Korsakov - Dance of
Trumbler
Tutti
Orchestral Sampler
에소테릭과 콘라드존슨, 802 D3의 조합이 어떠한 사운드를 만들어내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에소테릭이
만들어내는 정교함과 아날로그 사운드와 가까운 정보력, 그리고 콘라드존슨의 파워풀한 구동력과 하이브리드 앰프가 가진 질감, 그리고 802 D3가 만드는 정교한 스테이징 능력과 밸런스 있는 사운드가 상상이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테스트한것은 에소테릭 P-02X와 D-02X의 클럭
연결을 했을시 입니다. 역시나 예상한 그대로입니다. 이 시스템에서는 무소르그스키가 만들어 낸 원시적인 에너지감과 거대한 스케일을 그대로 들려주었는데, 에너지감과 밀도감이 수준급입니다. 특히 첫번째 프레이징의 마지막에서 관악기가 합쳐져 타악기와 함께 강한 어택을 만들때는 실제 오케스트라의 거대한 사운드를 듯는 착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또한, 금관악기의 사운드는 따스하면서도 빛나는 소리는 콘라드존슨이 파워, 따스함, 정교함이었습니다.
이제
과연 클럭 연결을 하지 않고 어떠한 소리를 들려주는지 궁금했습니다. 소리를 잊어버리기 전에 곧바로 플레이를 하였는데, 마치 볼륨을 상당히 줄인 것만 같은, 그리고 이전에 있었던 에너지감이나 밀도감, 그리고 스테이징이 축소되어버려 많은 아쉬움을 낳았습니다. 다시 한번 디지털 기기에서 클럭 연결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생각케하는 대목이었습니다. lover in Berlin (SACD)
Norwegian
Mood
피아노, 타악기, 기타, 베이스기타의 반주속에 여성보컬의 감성적인
음색과 어커스틱한 사운드가 돋보이는 카리 브렘네스의 A lover in Berlin은 여성보컬이 남기는 자연스러운 리버브가 매우 인상적이었으며, 베이스의 자연스러운 음색과 움직임이 이 곡만이 가진 느낌을 그대로 전달해주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은 클럭을 해제 했을때의 느낌이며, 이제 클럭 인을
실행하였을때는 어떤 사운드를 들려주었을까요? 저역이 더욱 타이트해지면서 피아노가 단음 옥타브 진행임에도 불구하고 속이 꽉찬 밀도감을 보여주었으며, 여성보컬의 자연스러운 리버브와 동시에 중간에 읊조리듯이 하는 부분의 가사조차 딕션이 디테일하게 들리는 정보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무엇보다 2D에서 3D로 바뀐것만 같은 사운드를 들려주었습니다. Cuba Percussion - Mombozart
Classic meets Cuba
피아노와 콘트라베이스의 환상적인 연주를 들려주는 Klazz Brothers와 Cuba
Percussion이 만나 클래식곡을 라틴과 재즈의 크로스오버 편곡으로 들려주는 모차르트 + 맘보 = Mombozart 입니다. 이 곡은 다채로운 퍼커션이 특징적인데, 각가지 타악기의 위치, 즉, 타악기의 높낮이와 앞,뒤의 뎁스까지 표현하여 이 곡만이 가진 다채로움을 에소테릭의 뛰어난 정보력으로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피아노는 이 곡의 선율악기로 고음역대에서 많이 연주되었는데, 배음을 많이 가지지 않은
고역대이지만 쨍쨍거리는 사운드가 아닌, 잔향감이 좋고 맑고 투명한 사운드로 연주되었으며, 중역대부터 저역대까지 넘나드는 콘트라베이스의 움직임은 자연스러우면서도 음색 또한 변하지 않아 음악을 듣는 내내 고개를 끄덕이며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이번 시청회에 진행된 Esoteric P-02X, D-02X,
Conrad-Johnson GAT2 S2 Pre, ART sa Poweramp, B&W 802 D3 시스템이 주는 사운드 및 기술, 디자인에 대해 나눠보았습니다. 에소테릭이라는 제품이 들려주는 사운드와 기술은 그저 말뿐만이 아닌 , 실제적인 업샘플링 부분이나 고정밀 클럭 동기화와 같은 부분을 아주 자연스럽게 구현하였고, 이러한 기술을 받치는 제품 내부의 설계와 물량투입을 보여주었고, 콘라드존슨 또한 미국 진공관이라는 특별한 위치에서 파워풀하면서도 정교함을 동시에 보여주었습니다. 802 D3 스피커 또한 그 사운드가 가진 퓨어하면서도 뛰어난 스테이징과 밸런스, 착색없는 소리에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시청회에 참석해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B&W] 802 D3 ★B&W(비엔더블유)★ 802 D3 톨보이스피커 | |||
★B&W(비엔더블유)★ 802 D3 톨보이스피커 | |||
톨보이스피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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