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1일 수요일

PC-FI? PC파이 초보자를 위한 용어사전-알면 알고 모르면 모른다?

PC파이 초보자를 위한 용어 사전

일반적으로 PC 파이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를 위키디피아 등을 참고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정도만 알고 있었도 PC파이를 하는데 큰 무리가 없고, 이해하기 쉬운 가장 기초적인 것을 정리했으니 PC파일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PC 파이 용어(일반)

 

PC파이

PC파이란 PC를 오디오의 소스 기기로 사용해 음악 감상을 하는 것을 가리킨다. 그러나 PC 파이는 국내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로 해외에서 컴퓨터 오디오 파일.PC오디오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비트레이드(Bit Rate)

비트레이트는 특정 시간 단위(일반적으로 초 단위)마다 처리하는 비트의 수를 말한다. 단위는 초당 비트수, 즉 bps를 사용한다. 비트레이트가 높으면 동일한 시간 안에 사용하는 데이터양이 많다는 것을 뜻한다. 음악 CD의 비트레이트는 1,411kbps이다.

샘플 레이트(Sample Rate)

샘플 레이트는 샘플링 레이트 또는 샘플링 프리퀀시라고도 한다. 샘플링 레이트는 연속적 또는 불연속적 신호를 1초 동안 몇 번의 축출 과정을 통해 수행한 표본화 작업을 Hz 단위로도 표시한 것이다. 샘플링 레이트가 높으면 특성은 우수하지만, 컴퓨터의 연산 처리 속도와 저장장치의 버퍼 및 용량에 무리가 발생한다.

미디(MIDI)

미디는 악기 디지털 인터페이스(Music Instrument Digital Interface)를 줄인 용어로 전자 악기끼리 디지털 신호를 주고받기 위해 각 신호를 규칙화한 규약의 일종이다. 악기와 컴퓨터, 악기와 악기끼리 주고받을 수 있는 언어와 통로의 신호 체계 표준이라고 할 수있다. 미디에는 업체별로 많은 규약들이 조재하는데 대표적으로 일반 미디(General MIDI), GS등이 있다.

 

컴퓨터 용어(일반)

 

USB

범용 직렬 버스(Universal Serial Bus, USB)는 컴퓨터와 주변 기기를 연결하는 데 쓰이는 입출력 표준 가운데 하나이다. USB 버전으로 USB1.0(Low Speed), 1.1(Full Speed), 2.0(Hi-Speed), 3.0(Super-Speed) 등이 있으며, 이들 버전은 각각 1.5/12/480Mbps 및 5Gbps의 전송 속도를 지원한다. 원래 USB는 다양한 기존의 직렬, 병렬, 방식의 연결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키보드, 마우스, 게임 패드, 조이스틱,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프린터, PDA, 저장장치 등과 같은 다양한 기기를 연결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기기 연결의 대부분은 표준 연결 방식을 이용해 이루어지고 있다. USB는 PC를 위해 개발되었지만 지금은 PDA나 게임 콘솔 등에서도 채택되어 사용되고 있고, USB의 전원 공급 기능을 이용해 충전 용도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IEEE 1394

IEEE 1394, 혹은 파이어와이어(FireWire), 아이링크(i.Link)는 미국의 애플 컴퓨터가 제창한 개인용 컴퓨터 및 디지털 오디오, 디지털 비디오용 시리얼 버스 인터페이스 표준 규격이다. IEEE 1394는 데이터의 고속 전송과 실시간 데이터 서비스를 지원한다. IEEE 1394의 규격은 파이어와 이어 400과, 800이 있는데 각각 약 100/200/400Mbps, 800Mbps의 전송 속도를 지원한다.

HDD

하드디스크는 컴퓨터의 보조 기억 장치중 하나다. 하드 디스크는 플로피 디스크와 같은 자기 기록 매체이나, 플로피 디스크와 다르게 금속 재질의 플래터에 기록하기 때문에 단단하다는 뜻으로 하드라는 이름이 붙었다. 일반적으로 아직까지는 개인용 컴퓨터의 운영체제를 담는 용도로 없어서는 안 될 저장 매체로 많이 쓰이고 있지만, 여러 가지 특성이 우수한 반도체 기반의 기록 매체인 솔리드스테이트 드라이브(SSD)의 개발과 함께 서서히 대체되고 있다.

CD-ROM

CD-ROM은 규격서 옐로우 북에 의해 라이선스화되었다. CD-ROM은 프레스 비용이 비교적 싸며, 특히 제품등을 대량으로 배포하기 위해 만든 읽기 전용 미디어이다. 용량은 650~700MB정도까지가 주류를 차지하며 그보다 더욱 용량이 큰 것도 있다. CD-ROM의 포맷은 표준적인 ISO 9660 등이 있다. 특히 컴퓨터나 게임기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으나, 게임기용 CD-ROM의 경우 기종별로 독자적인 규격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GUI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al User Interface, GUI)는 컴퓨터상의 그림으로 된 화면 위에서 물체나 틀, 색상과 같은 그래픽 요소들로 어떠한 기능과 용도를 나타 내기 위해 고안된, 사용자를 위한 컴퓨터 인터페이스이다. 윈도우와 리눅스, 애플의 Mac OS X를 비롯한 대부분의 현대 운영 체제들이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리눅스/유닉스 계열의 운영 체제에서는 X 윈도우 시스스템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압축 포맷 용어(일반)

 

MP3

MP3(MPEG-1 Layer 3)는 1987년 AT&T 벨연구소, 톰슨 사와 함께 독일의 프라운호퍼 집적회로 연구소에서 개발되었으며 MPEG-1의 오디오 규격으로 개발된 손실 압축 포맷이다. MP1. MP2를 개량해 만들어져 가장 대중적인 음악 파일 포맷이 되었다. 컴퓨터 디스크 등의 PCM음성을 일반적으로 드을 만한 음질로 압축하여 크기를 1/10까지 줄일 수 있다. 확장자는 .mp3을 사용한다.

WAV

WAV 또는 WAVE는 웨이브폼오디오 포맷(Wavefrom Audio Format)의 준말로 개인용 컴퓨터에서 오디오를 재생하기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와 IBM의 표준 오디오 파일 포맷이다. 덩어리째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RIFF 비트스트림 포맷 방식에서 변화한 것으로, 아미가에 쓰이는 IFFF와 매킨토시 컴퓨터에 쓰이는 AIFF 포맷에 매우 가깝다. 일반적으로 윈도 시스템에 쓰이는 가공되지 않은 오디오를 위한 기본 포맷이다. 그러나 윈도 비스타부터는 기본 지원 포맷이 WMA으로 바뀌었다. 확장자는 .wav를 사용한다.

FLAC

FLAC(Free Lossless Audio Codec)은 오디오 데이터 압축을 위한 무손실 압축 포맷이다. 다른 압축 포맷들과 마찬가지로 FLAC 역시 전송율, 대역폭, 저장 공간 등을 절약할 수 있는데, FLAC으로 압축하면 원래 크기의 40~50%로 줄어든다. 그리고 태깅(Taggint), 앨범 아트, 빠른 건너뛰기(Fast Seeking)를 지원하기 때문에 일상적인 음악 재생과 보관에 알맞다. FLAC은 프리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많은 소프트웨어에서 FLAC을 지원하고 있다. 휴대용 음악 기기나 MP3 플레이어, 고급 오디오 시스템에서의 FLAC 지원은 아직 미미하나, 점차 증가하고 있다. 확장자는 .flac을 사용한다.

APE

APE는 Monkey's Audio의 독자적인 무손실 오디오 압축 코덱이다. 손실 압축 코덱과는 달리, 무손실 압축 코덱은 원본 웨이브폼과 똑같은 웨이브폼을 재현한다. 다시 말해 음질이 떨어지지 않는다. Monkey's Audio 소프트웨어는 압축, 압축 풀기 등의 목적으로 배포된다. Monkey's Audio의 파일들을 확장자 .ape를 쓴다. 메타데이터 파일들은 확장자 .apl을 쓴다.

Apple Lossless

Apple Lossless는 애플컴퓨터에서 개발한 디지털 음악을 위한 무손실 압축 코덱으로 ALE(Apple Lossless Encoder) 또는 ALAC(Apple Lossless Audio Codec)라고도 한다. 확장자 .m4a를 사용하며 MP4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Apple Lossless는 원본에 비해 40~60%로 압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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