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1일 수요일

Epos 에포스 M12i 북셀프 스피커-호쾌한 음향을 이끌어 내는 작은 거인

호쾌한 음향을 이끌어 내는 작은 거인 Epos 에포스 M12i

 

에포스와 필자의 인연은 꽤 깊은 편이다. M12.2에 대한 시청 리포트를 본지에 기고한 것이 2004년 10월호였고, 그 이후로도 필자는 M5i, ELS8 등과 같은 북셀프 모델들을 꾸준히 시청해 왔다. 따라서 에포스가 추구하는 음향에 대한 필자의 이해도는 그리 낮지 않다고 할 수 있다. ELS303, M16i, M22i 등과 같은 플로어형 모델을 접하지 못한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말이다.

이번에 시청한 모델은 M12i !! 그러나 M12i 또한 본지 08년 5월호에 시청 리포트를 기고한 바 있으므로 필자와는 이미 구면이다. 따라서 M12i에 대한 필자의 결론은 이미 나와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급 기종을 지향하지만, 호주머니 사정이 그리 넉넉하지 않은 젊은 애호가들을 위한 스피커가 바로 M12i인 것이다. 그러나 이게 어디 필자만의 생각은 아닌 것 같다. 디자인에 대한 아쉬움이 없지 않지만, M12i는 실속파 애호가들 사이에서 꽤 높은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epos에포스 M12i 북셀프 스피커

[Epos]에포스 M12i 북셀프 스피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보다 먼저 음향 자체의 성향과 구동의 편의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M12i가 들려주는  개방감과 호방함이 흘러넘치는 음향은 막힌 가슴을 단번에 뚫어주는 듯 한 시원스럽고 박력 넘치는 음향을 선호하는 젊은 애호가들의 취향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일정 수준 이상의 구동력을 갖춘 앰프만 있다면, 까다로움을 부리지 않고 자신의 능력과 개성을 연출할 수 있는 스피커라는 점 또한 M12i에 대한 매력을 한층 높여주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보면, 비용 대비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저렴한 가격으로 북셀프 모델의 한계를 시험하는 듯한 호쾌한 음향을 이끌어 내는 스피커가 바로 M12i인 셈이다.

 

이처럼 인지도가 높은 스피커인 만큼, M12i에 담긴 기술 내용을 꼼꼼하게 검토하기도 뭣한 느낌이 든다. 그러나 설령 그렇다고 하더라도, M12i를 처음으로 접하는 애호가를 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M12i의 제원은 여타의 소형 북셀프 스피커와는 별 차이가 없다. M12i는 18.5 x 37.5 x 25cm의 크기, 그리고 8.1kg밖에 되지 않는 소형 인클로저에 2.5cm 구경의 알루미늄 돔 트위터와 16.5cm 구경의 베이스 미드레인지 우퍼를 장착한 2웨이 2유닛 구동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소형 캐비닛과 우퍼로 인하여 저음역의 컷오프 주파수는 54Hz에 맞추어져 있는 스피커이다. 다만 능률이 다소 높아서 87dB(2.83V/m)에 달한다는 것이 이 스피커에서 특필할 만한 사항이라고 해야 할까?

 

그러나 M12i에서는 음향 그 자체에 주목해야 한다. 비슷한 규모와 내용을 갖추고 있는 동급 모델과는 차원을 달리하는 호쾌한 음향을 이끌어 내는 스피커가 바로 M12i이기 때문이다. 세쿼이아(DAW), 벤치마크 DAC1 USB, 오디오 아날로그 베르디 인티그레이티드 앰프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을 동원한 이번 시청에서도이러한 면모는 충분히 확인할 수 있었다. M12i 특유의 폭넓은 스케일과 다이내믹, 깊이 있는 심도표현, 개방감이 뛰어난 고음역 등을 적극적인 발성 속에 용해한 당찬음향을 필자 자신의 귀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이다. 과거에 발표한 시청 리포트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우물거리지 않고 정직하게 음향의 실상을 남김없이 제시하는 에포스 스피커 특유의 시원스러운 음향이 눈에 선하게 떠오르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번 시청에서 필자가 발견한 M12i의 새로운 면모는 따로 있었다. M12i가 보여주는 PC 오디오에 대한 대응력이 바로 그것이다. 필자가 레퍼런스로 사용하고 있는 세쿼이아 벤치마크 조합이야 일반적인 PC오디오 시스템이라고 할 수 없지만, 이번 시청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필자가 시험 삼아 구동했던 미디어 플레이어 푸바2000, DAC1 USB 조합에서도 M12i는 자신의 진가를 확연하게 드러내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무작정 칭찬만 늘어놓기는 뭣한 감이 있지만, 이 조합은 단품 CD플레이어와는 시각을 달리하는 온화한 공간감과 유려한 선율미가 유연하게 통합된 음향을 들려주고 있었다. 따라서 편성이 큰 음악에서 음향이 다소 거칠어지고, 음새의 밀도가 다소 떨어지는 문제를 적절히 다듬어 낼 수 있다면, 소형 스피커의 한계를 뛰어넘는 M12i의 음향은 젊은 애호가들에게 축복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이파이 및 홈시어터 전문상담,청음실운영,제품정보,설치사례,사용기,리뷰,설치기, 스피커,앰프,CDP, 턴테이블,리시버,케이블,판매.

 

 

 

댓글 없음:

댓글 쓰기